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KIEEME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회원 여러분!

2022년 임인년 ‘검은 호랑이띠’의 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지난 2021년 코로나 19 팬데믹을 이겨내며 학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무한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이재신 회장님, 학회 임원진 및 사무국 직원, 모든 회원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올해도 역시 학회 회원님들의 성원으로 무사히 파도를 넘어갈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2022년은 학회 창립 35주년이 됩니다. 우리학회의 30년 발전전략의 지속적 달성을 위한 노력과 창립 40주년을 맞을 새로운 준비의 시점이 되겠습니다. 아울러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비대면 뉴노멀을 대비하기 위한 조직의 유연성 또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2022년에는 우리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의 위상제고와 활성화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일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학술교류의 장 활성화를 위한 협력 증진 도모
금년 6월 22일부터 6월24일까지 평창 알펜시아에서 개최하는 하계학술대회와 11월 3일부터 4일까지 경주에서 진행하는 추계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홍보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우리학회가 주관하고 학회의 국제적 위상을 보여주는 ICAE 2023의 조직위원회를 준비하여 성공적 개최준비에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다 하겠습니다.

둘째, 전문연구회의 발전을 통한 학회 학술적 내실화
전문연구회는 학회 연구 활동의 초석이자 산학연의 출발점입니다. 또한, 정기학술대회와 국제학술대회 준비에 있어서도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각 전문연구회에 대한 학회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및 각계각층의 참여가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이러한 학회의 뿌리라 할 수 있는 전문연구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여러 전문연구회 위원장님, 임원 분들과 함께 준비하고자 합니다. 각 전문연구회가 다양한 교육 세미나, 강좌, 워크숍 등을 활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최신 연구동향을 반영한 연구회 생성, 젊은 연구자들과 중견 연구자들이 함께 교류할 수 있는 젊은 과학자 연구회 등을 준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학회의 연구 활동과 다양한 교류활동이 대내외 적으로 왕성히 진행되어 학회의 위상을 높이도록 힘쓰겠습니다.

셋째, 국문·영문 학술지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
국문 논문지(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의 학술진흥재단 등재 유지 및 영문 논문지(TEEM)의 영향력지수 향상과 SCI등재는 학회참여 회원들의 연구력 강화와 자긍심 고취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넷째, 전임회장님들의 성공적 중점사업을 발전계승
수익/용역사업, 소부장관련 국가지원R&D 활성화, 전기전자재료 성장전략지원사업, 기술교육사업 등을 통한 학회의 대내외적 위상제고 및 재정학보의 다양화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회의 좋은 전통을 유지 발전시키고, 세대간 학제간의 화합 및 융화를 도모하여 Fun Fun한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학회가 2022년에 계획한 모든 사업이 잘 이루어 질수 있도록 회원님들의 적극적 참여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신년에도 회원님들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제30대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회장 김 경 환